관리 메뉴

숲으로 간 구상나무

반가사유상 앞에서 본문

사막에 뜨는 별/동물원 옆 미술관

반가사유상 앞에서

구상나무 구상나무 2008.09.02 00:48

언제부턴가 집으로 돌아가는 길은 피곤했다. 늦은 저녁 지하철 풍경은 모두 각자의 일상을 마치고 하나둘 어깨에 짊어진 짐들을 질질 끌며 집으로 가고 있다. 저 짐들은 다시 내일 아침이면 질질 끌리며 직장으로 학교로 다시 경쟁의 세상으로 가지고 가야 할 것들이다.

세상의 짐은 예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았을까. 짐의 형식이나 방법은 달랐을 테지만, 세상에 태어나 살아가야 하는 인간의 운명이 반드시 짊어질 억겁의 운명은 하나였을 거다. 생-로-병-사, 21세기 과학이 풀지 못하는 의문은 몇천 년 전이나 지금이나 똑같다. 그 경계에 다가서고 있다고 하지만, 정작 그 안의 괴로움까지 풀 수 있을까.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금동미륵보살반가상을 만났다. 마른듯하지만 강건하고, 부드러운 듯하지만 날카로운 조각선들, 저 보일 듯 말 듯한 입꼬리의 미소는 깨달음으로 한걸음 나아간 신성의 모습일까. 아무리 엎드려도 그 눈에 눈맞춤 할 수 없는, 낮고 낮아지는 그 마음은 더더욱 깊어진다.

반가사유상은 부처가 출가 직전 태자 시절에 중생의 고통을 보면서 고뇌에 잠겨 있는 모습을 그린 모습이다. 즉 부처 이전의 인간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다. 중생의 고뇌를 헤아리는 태자의 모습은 미륵보살의 모습과 비슷하다. 그리고 자신의 모든 것을 버리고 세상을 구원하겠다며 출가를 결심했다. 큰 마음을 가지고자 했던 사유의 깊이를 우리는 얼마나 짐작하고 있을까. 아무것도 버리지 못하면서, 버리지 못한 것에 질질 끌려다니는 우리네 인생은 그에게 도대체 어떤 모습으로 사유 되었을까. 두루 헤아리며 생각한다는 ‘사유(思惟)’가 여기 불상에 깃들어 나는 자꾸 그 생각 안으로 집요하게 파고들어가 보지만, 헤아릴 길이 막막하다.


'사막에 뜨는 별 > 동물원 옆 미술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라인들의 UCC  (0) 2008.09.02
반가사유상 앞에서  (6) 2008.09.02
매그넘처럼 생각하고 매그넘처럼 찍자  (4) 2008.08.14
살아있는 미술관  (0) 2008.06.03
6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happyhong.net BlogIcon 해푱 2008.09.02 21:28 신고 박물관에서 사진 촬영 금지 아니야?
    이런 불법적인 인물하고는.....
  • 프로필사진 구상나무 2008.09.02 23:27 신고 박물관에 않가 본 거 아니야? 이런 빈약한 사람 같으니라고는...
    박물관에서 사진 촬영 가능해.
    단, 삼각대 사용과 플래시를 터뜨리는 행동은 금물이야.
    특정 전시물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장소에서 사진촬영이 가능하니
    걱정말고 사진기 꼭 챙겨들고 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naver.com/hwank21 BlogIcon 환국 2008.09.02 23:59 신고 그런거 같기도... 그런거같지 않은거 같기도...
    그러나 내기는 안한다는 ㅋㅋㅋ
  • 프로필사진 구상나무 2008.09.03 08:27 신고 예전 상해갔을 때 그곳의 상해박물관도 사진촬영은 가능했단다. 단지 강한 빛을 내는 플래시 촬영은 그림 같은 유물에는 손상을 입히기 때문에 제지하고 있지. 물론 보통의 사진촬영 중에서도 상업적 이용을 위해 찍는 것은 안된다고 되어 있어. 보통 상업적 이용을 위해서 사진촬영을 하려면 삼각대와 조명장비가 필수잖아. 보통의 사진촬영은 괜찮아.

    하지만 특별전시회나 개인소장품을 전시하는 경우는 다르지. 지난 8월 31일까지 페르시아 특별전시회를 했는데 이 경우는 사진촬영이 금지되어 있었다. 저작권이 분명한 예술작품들은 사진촬영이 불가하지만 보통의 유물은 대부분 가능하다. 불타기 전에 남대문 사진촬영을 제지하는거 봤냐?
  • 프로필사진 원미동 2008.09.09 11:21 신고 구상나무의 말이 맞아.
    일반적으로 플래시와 삼각대의 사용만 금지야.
  • 프로필사진 구상나무 2008.09.09 13:36 신고 보통의 예술작품 전시장의 경우는 대부분 사진 촬영이 금지인데,
    사람들이 아마 이런 부분 때문에 혼동이 있나봐요.
    아무튼 박물관은 사진촬영이 가능하다는 사실^^
댓글쓰기 폼